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가장 최근 글

근심과 걱정, 두려움과 염려 속에서 위로를 주는 A코드 찬양 악보 4개

세상이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곳곳에서 전쟁의 소문과 자연 재해로 인한 사건과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도 복잡합니다. 정치도 복잡하고 경제도 복잡합니다. 물가도 엄청 올라서 머리가 아픕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위로를 주는 찬양들이 있습니다. 근심과 걱정, 두려움과 염려 속에서 위로를 주는 A코드 찬양 악보 4개 이사야 41장 10절 말씀 이사야 선지자는 근심과 걱정, 두려움과 염려 속에 있는 우리에게 말합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사야 41:10) 위로를 주는 A코드 찬양 4개 1. 주님 보좌 앞에 나아가(신실하신 하나님) '저 사람도 나와 같겠거니'하며 덥석 믿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그렇게 믿었다가, 소위 말하는 뒤통수를 맞은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신뢰할 만한 사람이었고, 신앙 생활에도 신실해 보였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이익이 눈 앞에 있었을 때, 그 사람은 나와의 믿음을 저버리고 자신의 유익을 선택했었습니다. 많이 힘들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여전히 신실하시다는 이 찬양을 통해 위로를 받았습니다. 2.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이스라엘에서 박사 준비 과정을 할 때, 때로는 집의 모든 창문들의 커튼을 치고 방안을 컴컴하게 만들고 무작정 누워만 있었습니다. 공부 진도는 나가지 않고, 경제적인 압박도 있고.... 시간은 시간대로 흘러가며 조급해지고... 정말 괴로웠습니다. 그러다가 '어찌 해야 합니까?'라는 기도가 저절로 나오며 급하게 주차장에 뛰어가 차에 시동을 걸고, 예루살렘 올드 시티의 골고다와 예수님의 무덤 교회로 헐레벌떡 뛰어 올라간 적도 있습니다. 성묘교회 안을 걸어다니며 십자가 위의 예수님과 주의 죽으심을 묵상하였습니다. 괴로울 때는 나를 위해 십자가의 고통까지 참으신 주님의 얼굴을 보는 것이 답임을 깨달

'어둠의 심리학'(Dark Psychology)의 배경과 정의 그리고 연구 분야

심리학에는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그 중에 어둠의 심리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도 있습니다. 인간 본성의 어둡고 부정적 측면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어둠의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과 어둠의 심리학의 정의, 그리고 연구 분야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어둠의 심리학'(Dark Psychology)의 배경과 정의 그리고 연구 분야



'어둠의 심리학'(Dark Psychology)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J. R. R 톨킨 - '호빗' 중에서


보이지 않고, 느껴지지도 않으며, 들리지 않고 냄새도 나지 않는다. 별의 뒤와 언덕의 아래, 그리고 빈 구멍을 채우고 있다. 먼저 왔다가 뒤를 따라 간다. 삶을 끝낸 후, 웃음을 죽인다.



인간의 마음과 뇌에 관한 연구들


인간의 마음은 인간의 본성들 중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작용하는 방식들은 오랫동안이나 인간들을 당황스럽게 하며 동시에 흥미를 가지도록 만들어 왔습니다. 철학자나 심리학자, 그리고 여러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인간의 마음의 신비로움을 풀어 보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인간의 마음이 인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좋든 나쁘든 간에, 인간이 행동을 취하기 이전에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1. 뇌에 대한 연구

지금까지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려는 시도들 중에 상당한 부분은 인간의 뇌에 집중 되어 왔습니다. 뇌에 대한 연구는 여러 외부의 정보가 획득되고 처리되며 그것이 어떻게 해석되고 저장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뇌의 물리적인 측면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뇌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가 사람의 추론 방식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깊이 이해하길 바라며 연구해 왔습니다. 그 결과로, 알츠하이머나 지각 장애, 기억 상실과 같은 인간의 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제시될 수 있었습니다.


2. 심리학의 일상화

인간의 마음에 대한 연구를 더욱 대중적이고 친숙하게 만든 학문은 "심리학"입니다. 우리 삶의 어느 시점에서 우리는 심리학자와 상담을 하였거나 고달픈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얻기 위해 상담가와의 상담을 진행했던 사람을 알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많은 경우에, 우리가 경험해 온 인생의 여러 경험들이 우리 스스로를 파괴하거나 무너지게 합니다. 때로는 우리의 유전적인 문제로 인하여 심리적 혹은 정신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증,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은 우리의 일상 생활을 어렵게 만들며 삶을 어둡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담이나 약물 치료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우리의 내면의 어두움과 여러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스스로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둠의 심리학


하지만, 다른 사람의 내면에 있는 심리적 어두움에 대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인간 내면의 어두운 측면들

모든 사람들은 선을 행하고 착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모든 사람들은 악을 행하고 악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도 있습니다. 슬픔이나 우울함, 기쁨과 행복과 같은 감정들의 이면에는 고의로 다른 이들을 해칠 수도 있는 깊은 욕망이 억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어두운 욕망은 우리가 이 땅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생존에 관한 본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로, 이같은 어두운 욕망을 표현하면서 "악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어둠의 심리학의 정의

어둠의 심리학은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려는 인간의 심리적인 본성과 관련된 여러 조건들과 상황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어둠의 심리학은 우리가 더불어 살아야 할 타인들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과 심리, 그리고 본성에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어둠의 심리학은 '파블로프의 개'와 같이 일정한 조건을 강제로 만들거나 먹이를 주듯이 악한 본능을 끌어 내며 연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학적인 연구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인간의 어두운 본성

우리는 영화나 책 등에서 '내면의 어두움'을 암시하는 여러 단어나 문구들을 접한 적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철학자들도 인간 내면에 잠재해 있는 어두움에 관하여 언급하였습니다. 또, 존경받는 기독교인들의 책인 성경에서도 "사람의 마음은 심히 악하다"라고 표현합니다. 우리 모두는 사회적인 환경에서, 매우 이중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을 만나기도 합니다. 그들은 내성적이며 어떤 상황에도 침착해 보이지만, 사실 그들의 내면은 매우 사악하고 가학적인 부분이 있음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우리가 바로 그러한 이중적인 성격과 심리를 가진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매우 놀랍게 여겨지겠지만, 완전히 충격적인 사실만은 아닙니다.



어둠의 심리학의 연구 분야


1. 어두운 감정의 표면화

미역국을 끓일 때, 국자로 냄비를 휘저으면 냄비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것들이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어떤 사건이나 상황들이 우리의 내면에 숨어 있던 어두운 감정들을 표면으로 표현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때, 우리에게 통제력이 있다면 어두운 감정을 다시 꾹꾹 눌러 담을 수 있지만, 때로는 우리가 어두운 감정에 의해 통제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두운 감정은 나 자신을 집어 삼키고 타인들에게까지 고의로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2. 어린 시절의 학습화의 결과

때때로 이러한 부정적 감정 혹은 어두운 감정들은 어린 시절부터 우리 내면에 자리 잡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는 자신만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울거나 특별한 방식을 통하여 표현합니다. 그리고 어른들은 자신의 울음이나 특별한 감정 표현 방식을 견디지 못하고 서둘러서 자신의 요구를 들어 준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됩니다. 부모가 어린 아이에게 이같은 부정적인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충분히 깨닫게 하지 못한다면, 이 아이의 부정적인 통제 방식은 더욱 발전해 나가게 됩니다. 자신의 삶의 영역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고 자신의 명령에 순응하도록 조작할 수 있다는 착각 속에 살아갑니다. 더이상 울음을 통해서 통제하지는 않겠지만, 더욱 교활한 방식을 사용하여 타인을 통제하려 할 것입니다. 가스 라이팅이나 감정적인 부분을 사용하여 어두운 통제를 시작하게 됩니다.


3. 어둠의 심리학의 연구 분야

"어둠의 심리학"은 바로 이같은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과 사고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어두운 행동 혹은 부정적 행동의 배후에 있는 여러 가지 동기들이나 어두운 행동들이 나타나기 이전의 전조 증상이나 패턴을 이해하려는 학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도적으로 고통과 상처를 주려는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도회 찬양콘티] G코드 오 주여 나의 마음이 오 예수님 내가 옵니다 정결한 마음 주시옵소서

수요기도회를 준비하며 G코드 찬양을 중심으로 찬양콘티를 준비하였습니다. 오 주여 나의 마음이, 오 예수님 내가 옵니다 그리고 정결한 마음 주시옵소서 등의 찬양을 통하여 예배의 자리로 나아가며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합니다. G코드 오 주여 나의 마음이 오 예수님 내가 옵니다 정결한 마음 주시옵소서 찬양 악보 앞면 G코드 찬양, 오 주여 나의 마음이 오 주여 나의 마음이 주께로 정해졌으니 나는 주 찬양 하리라 깨어라 나의 영혼아 비파와 수금 들어라 이 새벽에 내가 찬양 하리라 멜로디 멜로디 예수님은 나의 노래 예수님 예수님 예수님은 나의 노래 G코드 찬양, 우리 함께 모여 우리 함께 모여 주의 이름 찬양 우리 함께 모여 주를 부르세 위대한 일 행하셨네 우리 소망 충만해 우리 함께 모여 주의 이름 찬양 G코드 찬양, 정결한 마음 주시옵소서 정결한 맘 주시옵소서 오 주님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정결한 맘 주시옵소서 오 주님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나를 주님 앞에서 멀리 하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거두지 마옵소서 그 구원의 기쁨 다시 회복 시키시고 변치 않는 맘 내 안에 주소서 G코드 찬양, 오 예수님 내가 옵니다 오 예수님 내가 옵니다 못 박히신 십자가 앞에 그 큰 사랑 눈물에 겨워 울며 울며 돌아옵니다 주님 손과 발 못 박혔고 머리엔 가시관 박히셨네 내 모든 죄와 허물 위해 말없이 피흘려 주셨네 오 예수님 나의 손 잡고 이제부터 영원까지 내 구주가 되옵소서 이제부터 영원까지 내 구주가 되옵소서 찬양 악보 뒷면 Ab코드 찬양, 새찬송가 582장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역사에 어둠 짙었을 때에 계명성 동쪽에 밝아 이 나라 여명이 왔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빛 속에 새롭다 이 빛 삶 속에 얽혀 이 땅에 생명탑 놓아간다 옥토에 뿌리는 깊어 하늘로 줄기가지 솟을 때 가지 잎 억만을 헤어 그 열매 만민이 산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일꾼을 부른다 하늘 씨앗이 되어 역사의 생명을 이어가리 맑은 샘 줄기 용솟아 거칠은 땅에 흘러 적실 때 기름진 푸른 벌판이 눈앞

G코드 빠른 찬양 "예수 안에서 우리 화목됐네" 찬양 악보와 "가족의 화목"에 대한 큐티

가족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공동체입니다. 가족은 우리가 태어나고 성장하고 배우는 기초적인 공동체이며, 사랑과 격려를 받고 위로를 누리는 공동체입니다. 이러한 가정에도 위기가 있고 갈등이 존재하지만, 예수님 안에서는 깨어졌던 우리 가정도 화목할 수 있습니다. "예수 안에서 우리 화목됐네" 찬양 악보와 "가족의 화목"에 대한 큐티 G코드 빠른 찬양 "예수 안에서 우리 화목됐네" "가족의 화목"에 관한 큐티 첫째, 화목케 하시는 예수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예수님이 평화의 왕"이라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수님은 하나님과 죄인인 우리를 화목하게 하시기 위해 오신 분이라고 말씀하셨으며, 따라서 예수님 안에서 우리 가족도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족끼리 깨어진 관계를 가지고 예수님 앞에 겸손히 나아가 엎드릴 때, 예수님은 그 관계를 치유해 주시고 다시 화목할 수 있도록 회복시켜 주십니다. 둘째, 예수님께 나아가야 하는 이유 예수님께 우리가 나아가 우리 가족의 화목을 위해 기도해야만 하는 이유는, 예수님께서 우리 가족의 화목을 회복시켜 주시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예수님은 우리에게 용서할 수 있는 용기를 주십니다. 용서는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고 화목하게 하는데 필수적인 동시에, 가장 어려운 요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우리가 분노와 괴로움을 버리고 우리에게 상처를 준 가족들을 용서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실 수 있습니다. 둘째, 예수님은 우리에게 가족과 대화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십니다. 가족이 서로 갈등을 경험하고 다툼이 생기는 이유는, 대화를 하지 않거나 대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갈등을 주님께 가지고 나아갈 때, 우리의 생각을 전하고 가족의 마음을 듣는 지혜로운 마음을 주십니다. 셋째, 예수님은 우리에게 지금의 상황을 인내하는 힘을 주십니다. 갈등을 해결하고 화목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 중에

[기도회 찬양콘티] F코드 찬양들, 나의 모습 나의 소유, 세상 흔들리고

수요기도회 찬양을 준비하면서, F코드의 찬양들과 G코드의 찬양을 악보로 편집하였습니다. 주의 말씀을 사모하는 마음, 그리고 세상 속에서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믿음으로 살아가기로 결단하는 찬양들을 중심으로 선정하여 함께 찬양하며 수요기도회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기도회 찬양콘티] F코드 찬양들, 나의 모습 나의 소유, 세상 흔들리고, G코드 당신이 지쳐서 찬양 악보 앞면 F코드 찬양, 달고 오묘한 그 말씀 달고 오묘한 그 말씀 생명의 말씀은 귀한 그 말씀 진실로 생명의 말씀이 나의 길과 믿음 밝히 보여 주니 아름답고 귀한 말씀 생명샘이로다 아름답고 귀한 말씀 생명샘이로다 귀한 주님의 말씀은 내 노래 되도다 모든 사람을 살리는 생명의 말씀을 값도 없이 받아 생명 길을 가니 아름답고 귀한 말씀 생명샘이로다 아름답고 귀한 말씀 생명샘이로다 널리 울리어 퍼지는 생명의 말씀은 맘에 용서와 평안을 골고루 주나니 다만 예수 말씀 듣고 복을 받네 아름답고 귀한 말씀 생명샘이로다 아름답고 귀한 말씀 생명샘이로다 F코드 찬양, 나의 모습 나의 소유 나의 모습 나의 소유 주님 앞에 모두 드립니다 모든 아픔 모든 기쁨 내 모든 눈물 받아 주소서 나의 생명을 드리니 주 영광 위하여 사용하옵소서 내가 사는 날 동안에 주를 찬양하며 기쁨의 제물 되리 나를 받아 주소서 어제 일과 내일 일도 꿈과 희망 모두 드립니다 모든 소망 모든 계획 내 손과 마음 받아 주소서 나의 생명을 드리니 주 영광 위하여 사용하옵소서 내가 사는 날 동안에 주를 찬양하며 기쁨의 제물 되리 나를 받아 주소서 F코드 찬양, 세상 흔들리고 세상 흔들리고 사람들은 변하여도 나는 주를 섬기리 주님의 사랑은 영원히 변하지 않네 나는 주를 신뢰해 오직 믿음으로 믿음으로 내가 살리라 오직 믿음으로 믿음으로 내가 살리라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믿음 흔들리고 사람들 주를 떠나도 나는 주를 섬기리 주님의 나라는 영원히 쇠하지 않네 나는 주를 신뢰해 오직 믿음으로 믿음으로 내가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