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는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그 중에 어둠의 심리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도 있습니다. 인간 본성의 어둡고 부정적 측면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어둠의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과 어둠의 심리학의 정의, 그리고 연구 분야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어둠의 심리학'(Dark Psychology)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J. R. R 톨킨 - '호빗' 중에서
보이지 않고, 느껴지지도 않으며, 들리지 않고 냄새도 나지 않는다. 별의 뒤와 언덕의 아래, 그리고 빈 구멍을 채우고 있다. 먼저 왔다가 뒤를 따라 간다. 삶을 끝낸 후, 웃음을 죽인다.
인간의 마음과 뇌에 관한 연구들
인간의 마음은 인간의 본성들 중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작용하는 방식들은 오랫동안이나 인간들을 당황스럽게 하며 동시에 흥미를 가지도록 만들어 왔습니다. 철학자나 심리학자, 그리고 여러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인간의 마음의 신비로움을 풀어 보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인간의 마음이 인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좋든 나쁘든 간에, 인간이 행동을 취하기 이전에 사람의 마음과 정신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과학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1. 뇌에 대한 연구
지금까지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려는 시도들 중에 상당한 부분은 인간의 뇌에 집중 되어 왔습니다. 뇌에 대한 연구는 여러 외부의 정보가 획득되고 처리되며 그것이 어떻게 해석되고 저장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뇌의 물리적인 측면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뇌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가 사람의 추론 방식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깊이 이해하길 바라며 연구해 왔습니다. 그 결과로, 알츠하이머나 지각 장애, 기억 상실과 같은 인간의 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제시될 수 있었습니다.
2. 심리학의 일상화
인간의 마음에 대한 연구를 더욱 대중적이고 친숙하게 만든 학문은 "심리학"입니다. 우리 삶의 어느 시점에서 우리는 심리학자와 상담을 하였거나 고달픈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얻기 위해 상담가와의 상담을 진행했던 사람을 알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많은 경우에, 우리가 경험해 온 인생의 여러 경험들이 우리 스스로를 파괴하거나 무너지게 합니다. 때로는 우리의 유전적인 문제로 인하여 심리적 혹은 정신적인 문제를 경험하게 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증,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은 우리의 일상 생활을 어렵게 만들며 삶을 어둡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담이나 약물 치료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우리의 내면의 어두움과 여러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스스로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둠의 심리학
하지만, 다른 사람의 내면에 있는 심리적 어두움에 대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인간 내면의 어두운 측면들
모든 사람들은 선을 행하고 착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모든 사람들은 악을 행하고 악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도 있습니다. 슬픔이나 우울함, 기쁨과 행복과 같은 감정들의 이면에는 고의로 다른 이들을 해칠 수도 있는 깊은 욕망이 억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어두운 욕망은 우리가 이 땅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생존에 관한 본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로, 이같은 어두운 욕망을 표현하면서 "악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어둠의 심리학의 정의
어둠의 심리학은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려는 인간의 심리적인 본성과 관련된 여러 조건들과 상황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어둠의 심리학은 우리가 더불어 살아야 할 타인들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과 심리, 그리고 본성에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어둠의 심리학은 '파블로프의 개'와 같이 일정한 조건을 강제로 만들거나 먹이를 주듯이 악한 본능을 끌어 내며 연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학적인 연구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인간의 어두운 본성
우리는 영화나 책 등에서 '내면의 어두움'을 암시하는 여러 단어나 문구들을 접한 적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철학자들도 인간 내면에 잠재해 있는 어두움에 관하여 언급하였습니다. 또, 존경받는 기독교인들의 책인 성경에서도 "사람의 마음은 심히 악하다"라고 표현합니다. 우리 모두는 사회적인 환경에서, 매우 이중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을 만나기도 합니다. 그들은 내성적이며 어떤 상황에도 침착해 보이지만, 사실 그들의 내면은 매우 사악하고 가학적인 부분이 있음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우리가 바로 그러한 이중적인 성격과 심리를 가진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매우 놀랍게 여겨지겠지만, 완전히 충격적인 사실만은 아닙니다.
어둠의 심리학의 연구 분야
1. 어두운 감정의 표면화
미역국을 끓일 때, 국자로 냄비를 휘저으면 냄비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것들이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어떤 사건이나 상황들이 우리의 내면에 숨어 있던 어두운 감정들을 표면으로 표현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때, 우리에게 통제력이 있다면 어두운 감정을 다시 꾹꾹 눌러 담을 수 있지만, 때로는 우리가 어두운 감정에 의해 통제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두운 감정은 나 자신을 집어 삼키고 타인들에게까지 고의로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2. 어린 시절의 학습화의 결과
때때로 이러한 부정적 감정 혹은 어두운 감정들은 어린 시절부터 우리 내면에 자리 잡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는 자신만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울거나 특별한 방식을 통하여 표현합니다. 그리고 어른들은 자신의 울음이나 특별한 감정 표현 방식을 견디지 못하고 서둘러서 자신의 요구를 들어 준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됩니다. 부모가 어린 아이에게 이같은 부정적인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충분히 깨닫게 하지 못한다면, 이 아이의 부정적인 통제 방식은 더욱 발전해 나가게 됩니다. 자신의 삶의 영역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고 자신의 명령에 순응하도록 조작할 수 있다는 착각 속에 살아갑니다. 더이상 울음을 통해서 통제하지는 않겠지만, 더욱 교활한 방식을 사용하여 타인을 통제하려 할 것입니다. 가스 라이팅이나 감정적인 부분을 사용하여 어두운 통제를 시작하게 됩니다.
3. 어둠의 심리학의 연구 분야
"어둠의 심리학"은 바로 이같은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과 사고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어두운 행동 혹은 부정적 행동의 배후에 있는 여러 가지 동기들이나 어두운 행동들이 나타나기 이전의 전조 증상이나 패턴을 이해하려는 학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도적으로 고통과 상처를 주려는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